1. 주요 이해관계자 분석
#왜 파악해야 하는건가?
프로젝트의 성공 및 실패는 이해관계자를 파악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.
주요 이해관계자를 알고, 식별해야 한다.
#계획수립
#조직화
#동기화
#지시
#통제
1) 이해관계자란?
고객
스폰서
기능관리 부문
핵심 수행팀
프로젝트 매니저
2) 주요 이해관계자의 역할
고객
스폰서
기능 관리 부문
핵심 수행 팀
프로젝트 매니저
3) 이해관계자 분석 리스트 작성
4) 이해관계자 관리 프로세스
5)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일하기
- 어려운 내용의 질문, 제공하는 사실, 아이디어,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열정
- 상향관리 : 이해관계자 조정, 가이드
- 상풍되는 목표 발생 >> 사전에 결정, 해결안 결정 >>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 증대
- 중도적 입장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함
2. 프로젝트 위험과 제약사항 확인
1) 프로젝트의 위험
- 위험 : 프로젝트 목표에 긍정적, 부정적인 결과를 주는사건
- 불확실성 : 발생할 수도 있고,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사건
- 손실 : 원하지 않는 결과나 손실을 초래
- RISK = f(PROBABILITY, IMPACT)
- 사업 위험 : 부정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결과도 가져오는 기회를 포함하고 있는 위험
- 순수위험 : 단지 손실에 대한 부정적인 기회만을 내포하고 있는 기업
- 위험관리는 불리한 미래 상황에 사전 대비 하는 것!
# 위험의 형태
- 이미 알려진 위험
- 예측 가능한 위험
- 예측 불가능한 위험
2) 프로젝트 제약사항
#인력 측면
- 만약 적합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지원이 되질 않는다면,
경험이 없는 팀원이라 할지라도 팀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함
- 적합한 사람을 구하는 것은 프로세스 수행에서 처리해야 하는 예상되는 위험이며 제약사항임
#일정 측면
- 프로젝트의 주요한 일정이 아닐지라도 일정은 제약사항이며, 실패를 더하는 위험임
- 예상 종료일보다 지연되게 되면 예산은 늘어나게 마련이고, 팀원들은 책임을 전가하게 됨
- 종료 일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 중대한 시장 상황의 위기를 초래
- 신상품이 늦게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소용없는 일이 될 수도 있음
#예산 측면
- 예산은 제약사항이며 위험임
-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실제 보다 더 빨리 지출됨
- 신규 영업소를 개설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든지 예산은 여러분의 노력을 제한하게 됨
- 사전에 예산이 부적절하는 것을 알면서도 여러분의 관리자, 경영진이나 고객의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하여
예산에 합의를 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임.
#품질 측면
- 프로젝트 범위와 관련됨
-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으로부터 산출물의 기능과 성능이 정의되면
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, 시간, 돈을 투입하게 되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은 가변적임(가변적 : 바꿀 수 있거나 바뀔 수 있는. 또는 그런 것.)
- 초기의 프로젝트 범위가 변하게 됨으로써 일정, 예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
#기타 조직 내부의 제약 요인
#조직 외부의 제약 요인
#프로젝트 매니저는 제약사항을 확인하고, 제한범위 내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.
#프로젝트 진행시 고려해야 할 제약사항
#프로젝트 제약사항 파악을 위해 필요한 정보
#가정
3. 정리
'꿈과 오늘 > 업에 대한 노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_동영상 스크립트 (0) | 2020.05.12 |
---|---|
(PM 과정) 프로젝트 선정하기 (0) | 2019.03.03 |
'구글 마케팅 플랫폼' 인증 시험 정보 (0) | 2019.02.16 |